티스토리 뷰

목차



    넥서스 LEXUS1

     
    THE NEXT: 공예의 내일내일을 위한 오늘의 작품

    오늘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내일’에 대한 고민이 많아진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공예의 내일은 무엇인가요?

    우리의 내일에 ‘공예’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오랜 시간 이어져 온 본질적인 가치는 우리의 내일에는 어떤 모습일까요?
    소재와 창작 과정에서의 새로운 시도는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요?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어워드 2023은 이 고민에서 시작하고자 합니다.
    장인정신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내일을 위한 오늘의 고민과
    다양한 도전을 담은 작품과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LEXUS CREATIVE MASTERS AWARD 2023

    올해는 이렇게 바뀝니다.

    14명의 심사위원

    더욱 다양한 분야의 시각으로
    작품 평가가 가능하도록 심사위원을
    확대하여 심사를 진행합니다.

    *기존 심사위원 3인 > 4인으로 확대

    2위너 & 파이널리스트

    최종 우승자의 혜택을 강화하고
    더 많은 작가에게 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수상자를 확대합니다.

    *기존 위너 4명 > 위너 1인 + 파이널리스트 4인 총 5명

    3상금 제공

    작가의 작품관과 상상력을 존중하기 위해
    멘토링 과정을 생략, 기존 에디션
    지원금 대신 상금을 지원합니다.

    *위너 1인 2,000만 원 + 파이널리스트 4명 500만 원
    총 4,000만 원

    JUDGES OF AWARDS심사위원 소개

    • 구병준
      • PPS 대표
      • 재단법인 1779 및 하우스 오브 초이 총괄 디렉터
      •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겸임교수
      •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어워드 심사위원 (2018 ~ 현재)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공예디자인상품개발> 심사 및 멘토
    • 김재원
      • 디자인 기획 컴퍼니 <아틀리에 에크리튜> 대표
      • 건국대학교 리빙디자인 전공 겸임교수 / 디자인학 박사
      • 창작자들을 위한 공간 <포인트오브뷰> 운영
      • 자그마치, 오르에르, LCDC SEOUL 디렉팅
    • 정성갑
      • 갤러리 <클립> 대표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발행 간행물 <공예 + 디자인> 편집장
      • 건축가의 집 기획자 & 모더레이터
      • 동아일보 외부 칼럼니스트
      • 저서 <집을 쫓는 모험>
    • 최주연
      • 윤현상재 부대표
      • 스페이스 비이 갤러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건국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 겸임교수
      •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협력 큐레이터
      • 2019 공예트렌드페어 주제관 감독

    심사 기준

      • 1

    작품에 담긴 주제 메시지

      • 주제가 작품에 잘 반영되어 있는가
        작품이 표현하는 바는 명확한가
      • 2

    크래프트맨쉽의 가치가
    반영된 작업과정

      • 작업 과정이 크래프트맨쉽을 대변할 수 있는가
        손으로 거치는 작업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 3

    실용성과 완성도를
    갖춘 디자인

      • 일상 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
        작품의 질적인 완성도는 어떠한가
      • 4

    작품의 참신성과 심미성

    • 기성 작품에 비해 참신함을 갖추고 있는가
      작품 자체의 심미성은 뛰어난가

    공모전 진행 일정

    • 2023년 01월 16일 ~
      2023년 02월 26일
      공모 접수구글 설문지를 통해 접수
    • 서면 심사를 통해 실물 심사 후보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 2023년 02월 27일 ~
      2023년 03월 22일
      실물 심사 및 인터뷰당선 후보작에 한하여
      실물 심사와 후보자 인터뷰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2023년 03월 27일당선작 발표최종 위너 1인,
      파이널리스트 4인 선정
    • 선정자에게 개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2023년 연내 예정단체 전시수상자 작품을 활용한
      단체 전시 진행
    • *COVID-19 및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공모전 안내

     

     

     

     

    접수기간선정작 혜택공모 부문접수 방법심사 방법심사 기준참가자 필독 사항발표 방법공모전 문의처
    2023. 01. 16(월) ~ 2023. 02. 26(일) 23:59까지
    최종 위너 1인, 파이널리스트 4인
    • 최종 위너 우승 상금 (2,000만 원)
    • 파이널리스트 상금 (각 500만 원)
    • 홍보 콘텐츠 제작 (사진, 영상)
    • 단체전시 참여 (2023년 연내 예정)
    • 렉서스 차량 시승 (위너 선정 후 1년 이내)
    • 향후 렉서스 브랜드 행사 공동 참석 및 협업 가능
    • *COVID-19 상황에 따라 선정작 특혜 일부 내용 변동 가능
    기술과 감성이 포함된 라이프스타일 작품 디자인 제안 (단품)
    • 의류, 신발, 지갑 (남, 여, 공용) / 액세서리 / 가구, 조명 (테이블, 의자, 수납장 등 소규모의 가구) /
      키친 (용기, 트레이, 코스터 등) / 스테이셔너리 (오피스 용품, 토이 등) / 침구류, 커튼 (방석, 덮개 등) /
      그 외 욕실용품, 장식용 오브제 등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작품
    구글 설문지를 통한 접수 (지금 접수하기)
    • 구글 설문지를 통해 항목 작성 및 최종 이미지 5장 이내 첨부
    • *작품의 전면, 후면, 측면 등 작품의 특징을 나타내는 사진으로 권장합니다.
    • *실제 제작된 목업 또는 작품의 사진을 가장 권장합니다. (3D 렌더링 혹은 스케치도 가능)
    • *파일 크기 및 형식: 1920*1080 (JPG 또는 PNG)
    • *접수할 최종 이미지는 자유롭게 구성해 주시면 됩니다.동일한 작품 사진을 하나 이상의 컷으로 구성해도 무방하며, 텍스트 표시에 대해서도 제한이 없습니다.작품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로 접수 부탁드립니다.
    • *본 어워드 참여 시 작품 내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로고 적용은 필수 및 권장 사항이 아니나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로고 파일을 함께 제공합니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로고 다운로드 하기)
    심사는 하기의 순서와 같이 진행됩니다.
    • ① 서류 심사서면 심사를 통해 20인의 후보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 ② 실물 심사서면 심사를 통해 선정된 20인의 후보 대상으로 실물 심사를 진행하여 10인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 *실물 심사 대상자에게는 개별 연락하여 출품작 실물 전달 안내 진행
      위너 선정 조건 중 실물 심사 진행은 필수 사항으로 실물 심사 대상자는 안내 이후 1주일 이내 작품 전달 필요
      (전달 비용 본인 부담)
      위너 발표 이후 1주일 이내 작품 반납 예정
    • ③ 대면 심사실물 심사를 통해 선정된 후보 대상으로 대면 심사를 진행하여 최종 위너와 파이널리스트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대면 심사 대상자에게는 실물 심사 이후 개별 연락하여 대면 심사 안내 진행
    1 작품에 담긴 주제 메시지2 크래프트맨쉽의 가치가 반영된 작업과정3 실용성과 상품성을 갖춘 디자인4 작품의 참신성과 심미성
    수상자로 선정되면 아래의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 단체전시 참여 (2023년 연내 예정)
    • *COVID-19 상황에 따라 선정작 특혜 일부 내용 변동 가능
    2023. 03. 27(월) 발표
    • 선정자에 한해 개별 유선 연락 진행 후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어워드 2023 홈페이지 및 렉서스코리아 인스타그램 채널 내 공지
    lexuscreativemasters@gmail.com
    유의사항
    • 기존에 타 어워드 및 공모전에서 수상한 이력이 있거나 타 브랜드와 협업 이력이 있는 작품은 응모가 불가합니다.
    • 렉서스는 수상작의 전시 및 홍보자료 배포, 렉서스 공식 홈페이지 게재 등 공모전 개최와 홍보 목적상 필요한 범위에서 수상작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수상작 판매, 전시 등에 대한 계약 조건은 응모자와 별도로 협의합니다.
      단 상품에 대한 지식재산권 (특허∙실용신안∙의장∙상표∙저작권 포함)은 수상자에게 귀속됩니다.
    • 수상작에 한하여 수상작 발표 이후 1년간, 렉서스와의 공모 활동 외에 수상작을 별도로 전시하거나 상품화하여 판매하는 경우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어워드 수상작임을 명시하여야 합니다.
    • 응모작이 심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에 수상작으로 선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응모작이 창작이 아닌 모방이나 표절로 밝혀지거나 타인의 지식재산권 기타 일체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그로 인한 모든 법적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 위 경우 응모작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수상작으로 선정된 후라도 수상을 취소하고 수상 혜택과 관련된 것을 반환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본 공모전은 천재지변, 안전관리 등 대회 운영상황에 따라 변경 또는 지연될 수 있습니다.

    LEXUS CREATIVE MASTERS AWARD 2023 | Lexus Korea

     

    LEXUS CREATIVE MASTERS AWARD 2023 | Lexus Korea

    사람이 만들어내는 가치(CRAFTSMANSHIP)를 지키고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프로젝트 2023'을 시작합니다.

    www.lexus.co.kr